시설이용, 강습등록 간편하게 예약하세요.
※ 교육 종료된 강좌입니다.
<요리교실 B반>
- 일 정 : 매주목요일 18:00~20:00 (12회기)
- 장 소 : 안강청소년문화의집 1층 요리체험실
- 대 상 : 북경주 청소년(초등 2학년이상)
# 강의에 관한 궁금한 사항은 해당 강사님께 문의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접수안내
※ 우선접수 : 2023년 9월 4일(월) 13:00~ 2023년 9월 5일(화) 18:00 방문 / 기초생활수급대상 및 시설아동/ 모집 정원의 20%
※ 일반접수 : 2023년 9월 16일(월) 13:00~ 2023년 9월 13일(월) 18:00. 인터넷(선착순) / 경주공공서비스예약
- 가을학기 특기적성 교육 총12회 운영
- 수강 신청 60% 미만인 과정은 운영이 취소될 수 있음
- 출석률 70% 미만인 수강생은 차기 교육 수강신청 제한
- 수강 신청 시 환불받을 은행명, 예금주, 계좌번호, 주소 필수 기재
- 수강 신청 후 24시간 이내 수강료 미납 시 수강 신청이 자동 취소됨
★수강 기간 내에 70% 이상 출석할 수 없는 경우, 정말 열심히 수업에 참여하고 싶어 하는 청소년을 위해
수강 신청에 신중히 기해 접수 부탁드립니다.★
특기적성 강의 계획서(안) |
강의 개요
과 정 명 |
2023년 특기적성 (요리) |
강 사 명 |
배주희 |
기 간 |
2023. |
연 락 처 |
010-6599-9677 |
운영시간 |
프로그램별 상이.공고참조 |
시 수 |
24 |
대 상 |
청소년(3~6학년) |
인 원 |
8 |
강의목적 |
즐거운 요리활동을 통해 인성,수학,과학,언어,미술등 다양한 영역과 연계하여 창의력 향상, 예술적 감각 향상 및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도록 한다. |
강의일정
연번 |
일자 |
강의 내용 |
준비물 |
1 |
9/21 |
몬테크리스토 샌드위치 |
|
2 |
10/5 |
삼각 김밥+ 달걀국 |
|
3 |
10/12 |
차돌 된장찌개+ 한식반찬 |
|
4 |
10/19 |
마라 떡볶이 |
|
5 |
10/26 |
로제 리조또 만들기 |
|
6 |
11/2 |
잉글리쉬 머핀 샌드위치 |
|
7 |
11/9 |
당근밭 소고기 소보로 덮밥 |
|
8 |
11/16 |
식빵 핫도그 |
|
9 |
11/23 |
초코칩 쿠키 |
|
10 |
11/30 |
치킨 스테이크 파스타 |
|
11 |
12/7 |
토끼 짜장밥 |
|
12 |
12/14 |
루돌프 모닝빵 샌드위치 |
|
■ 상기메뉴는 사정에 따라 변경될수 있습니다
수업지도안(몬테크리스토샌드위치) |
강 의 명 |
힐링 요리교실 |
강 사 명 |
배주희 |
강의주제 |
요리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질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요리를 직접 만들 수 있다. |
||
수업대상 |
초등 고학년 (3~6학년) |
||
강의목표 |
즐거운 요리활동을 통해 창의력,자신감 향상 및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도록 한다. |
단계 (분) |
강의과정 |
세부내용 |
준 비 물 |
유의할점 |
도입 (30분) |
동기유발 |
1.샌드위치의 유래에 대해 알아보기 2.좋아하는 샌드위치에 대해 이야기하기 3.샌드위치 종류에 대해 알아보기 4.준비된 재료 알아보기 |
|
|
전개 (100분) |
활동1
|
|
식빵,달걀,,햄,치즈,,머스터드,딸기쨈 |
불 사용시 주의하기.뜨거운 냄비,후라이팬 사용시 주의하기 |
정리 (50분) |
정리 |
1.요리 활동에 사용된 도구들을 깨끗이 정리하기 2.분리수거, 음식물 쓰레기 철저히 버리기 3.활동지 작성하기
|
|
분리수거,음식물 쓰레기 처리 철저히 하기 |
수업지도안(삼각김밥+달걀국) |
강 의 명 |
힐링 요리교실 |
강 사 명 |
배주희 |
강의주제 |
요리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질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요리를 직접 만들 수 있다. |
||
수업대상 |
초등 고학년 |
||
강의목표 |
즐거운 요리활동을 통해 창의력,자신감 향상 및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도록 한다. |
단계 (분) |
강의과정 |
세부내용 |
준 비 물 |
유의할점 |
도입 (30분) |
동기유발 |
1.삼각김밥 먹어본 경험 이야기하기 2.내가 좋아하는 토핑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
|
전개 (100분) |
활동1
|
- 7.포장용기에 담는다.
|
밥,소고기,참치,달걀,다싯물, 삼각김 |
불 사용시 주의하기.뜨거운 냄비,후라이팬 사용시 주의하기 |
정리 (50분) |
정리 |
1.요리 활동에 사용된 도구들을 깨끗이 정리하기 2.분리수거, 음식물 쓰레기 철저히 버리기 3.가공식품을 건강하게 먹는법 알아보기 4.활동지 작성하기 |
|
분리수거,음식물 쓰레기 처리 철저히 하기 |
수업지도안(마라떡볶이) |
강 의 명 |
힐링 요리교실 |
강 사 명 |
배주희 |
강의주제 |
요리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질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요리를 직접 만들 수 있다. |
||
수업대상 |
초등 고학년 |
||
강의목표 |
즐거운 요리활동을 통해 창의력,자신감 향상 및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도록 한다. |
단계 (분) |
강의과정 |
세부내용 |
준 비 물 |
유의할점 |
도입 (30분) |
동기유발 |
1.내가 좋아하는 떡볶이에 대해 이야기나누기 2.떡볶이 소스의 종류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3준비된 재료 알아보기 |
|
|
전개 (100분) |
활동1
|
-2.야채 손질하기 -3.어묵, 햄 손질하기 -4.준비된 재료를 냄비에 넣고 소스를 넣은 후 끓이기 -5.포장용기에 담기 |
쌀떡볶이,어묵,야채,소스 |
불 사용시 주의하기.뜨거운 냄비,후라이팬 사용시 주의하기 |
정리 (50분) |
정리 |
1.요리 활동에 사용된 도구들을 깨끗이 정리하기 2.분리수거, 음식물 쓰레기 철저히 버리기 3.활동지 작성하기
|
|
분리수거,음식물 쓰레기 처리 철저히 하기 |
수업지도안(치킨스테이크 파스타) |
강 의 명 |
힐링 요리교실 |
강 사 명 |
배주희 |
강의주제 |
요리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질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요리를 직접 만들 수 있다. |
||
수업대상 |
초등 고학년 |
||
강의목표 |
즐거운 요리활동을 통해 창의력,자신감 향상 및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도록 한다. |
단계 (분) |
강의과정 |
세부내용 |
준 비 물 |
유의할점 |
도입 (30분) |
동기유발 |
1.이탈리아 음식에 대해 알아보기 2.파스타의 종류 알아보기 3.준비된 재료 알아보기 |
여러 가지 종류의 파스타 |
|
전개 (60분) |
활동1
|
-4.닭다리 손질 후 굽기
|
파스타,야채,올리브오일.소금,후추,오리엔탈 소스재료, 닭다리살 |
불 사용시 주의하기.뜨거운 냄비,후라이팬 사용시 주의하기 |
정리 (30분) |
정리 |
1.요리 활동에 사용된 도구들을 깨끗이 정리하기 2.분리수거, 음식물 쓰레기 철저히 버리기 3.활동지 작성하기 |
|
분리수거,음식물 쓰레기 처리 철저히 하기 |
수업지도안(로제리조또) |
강 의 명 |
힐링 요리교실 |
강 사 명 |
배주희 |
강의주제 |
요리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질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요리를 직접 만들 수 있다. |
||
수업대상 |
초등 고학년 |
||
강의목표 |
즐거운 요리활동을 통해 창의력,자신감 향상 및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도록 한다. |
단계 (분) |
강의과정 |
세부내용 |
준 비 물 |
유의할점 |
도입 (30분) |
동기유발 |
1.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음식 알아보기 2.이탈리아 국기에 대해 알아보고 각각의 색이 뜻하 는 의미 알아보기 3.내가 만들고 싶은 리조또 구상해보기 4.준비된 재료 알아보기 |
이탈리아 국기사진 |
|
전개 (60분) |
활동1
|
-4.팬에 밥,야채,햄,소스를 넣어 끓이기 -5.포장그릇에 담기 |
,햄,양파,옥숫캔,피망,로제소스 쌀. |
불 사용시 주의하기.뜨거운 냄비,후라이팬 사용시 주의하기 |
정리 (30분) |
정리 |
1.요리 활동에 사용된 도구들을 깨끗이 정리하기 2.분리수거, 음식물 쓰레기 철저히 버리기 3. 활동지 작성하기
|
|
분리수거,음식물 쓰레기 처리 철저히 하기 |
수업지도안(잉글리쉬머핀 샌드위치) |
강 의 명 |
힐링 요리교실 |
강 사 명 |
배주희 |
강의주제 |
요리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질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요리를 직접 만들 수 있다. |
||
수업대상 |
초등 고학년 |
||
강의목표 |
즐거운 요리활동을 통해 창의력,자신감 향상 및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도록 한다. |
단계 (분) |
강의과정 |
세부내용 |
준 비 물 |
유의할점 |
도입 (30분) |
동기유발 |
1.내가 좋아하는 간식에 대해 이야기나누기 2.머핀과 잉글리쉬 머핀빵 비교해 알아보기 3.준비된 재료 알아보기 |
그림자료 |
|
전개 (60분) |
활동1
|
|
잉글리쉬 머핀,마요네즈,달걀,베이컨,햄, 치즈,머스터드 |
불 사용시 주의하기.뜨거운 냄비,후라이팬 사용시 주의하기 |
정리 (30분) |
정리 |
1.요리 활동에 사용된 도구들을 깨끗이 정리하기 2.분리수거, 음식물 쓰레기 철저히 버리기 3.활동지 작성하기 |
|
분리수거,음식물 쓰레기 처리 철저히 하기 |
수업지도안(당근밭소고기덮밥) |
강 의 명 |
힐링 요리교실 |
강 사 명 |
배주희 |
강의주제 |
요리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질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요리를 직접 만들 수 있다. |
||
수업대상 |
초등 고학년 |
||
강의목표 |
즐거운 요리활동을 통해 창의력,자신감 향상 및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도록 한다. |
단계 (분) |
강의과정 |
세부내용 |
준 비 물 |
유의할점 |
도입 (30분) |
동기유발 |
1.내가 좋아하는 야채에 대해 이야기나누기 2.당근의 영양에 대해 알아보기 3.준비된 재료 알아보기 |
|
|
전개 (60분) |
활동1
|
5. 여러 가지 야채,지렁이 젤리 등을 이용해서 당근밭 꾸미기
|
쌀,미니당근,소고기 다짐육,당근젤리,지렁이 젤리,어린잎채소,참기름 |
불 사용시 주의하기.뜨거운 냄비,후라이팬 사용시 주의하기 |
정리 (30분) |
정리 |
1.요리 활동에 사용된 도구들을 깨끗이 정리하기 2.분리수거, 음식물 쓰레기 철저히 버리기 3.활동지 작성하기 |
|
분리수거,음식물 쓰레기 처리 철저히 하기 |
수업지도안(식빵 핫도그) |
강 의 명 |
힐링 요리교실 |
강 사 명 |
배주희 |
강의주제 |
요리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질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요리를 직접 만들 수 있다. |
||
수업대상 |
초등 고학년 |
||
강의목표 |
즐거운 요리활동을 통해 창의력,자신감 향상 및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도록 한다. |
단계 (분) |
강의과정 |
세부내용 |
준 비 물 |
유의할점 |
도입 (30분) |
동기유발 |
1.핫도그를 먹어 본 경험 이야기하기 2.내가 좋아하는 핫도그 종류와 소스 종류 이야기나누기 3.준비된 재료 알아보기 |
|
|
전개 (60분) |
활동1
|
|
소세지,치즈,식빵,달걀,빵가루,소스,포장용기 |
불 사용시 주의하기.뜨거운 냄비,후라이팬 사용시 주의하기 |
정리 (30분) |
정리 |
1.요리 활동에 사용된 도구들을 깨끗이 정리하기 2.분리수거, 음식물 쓰레기 철저히 버리기 3.활동지 작성하기 |
|
분리수거,음식물 쓰레기 처리 철저히 하기 |
수업지도안(초코칩쿠키) |
강 의 명 |
힐링 요리교실 |
강 사 명 |
배주희 |
강의주제 |
요리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질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요리를 직접 만들 수 있다. |
||
수업대상 |
초등 고학년 |
||
강의목표 |
즐거운 요리활동을 통해 창의력,자신감 향상 및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도록 한다. |
단계 (분) |
강의과정 |
세부내용 |
준 비 물 |
유의할점 |
도입 (30분) |
동기유발 |
1.우리가족이 좋아하는 간식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2.내가 좋아하는 쿠키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3.초코칩,견과류로 우리가족 표현해보기 4.준비된 재료에 대해 알아보기 |
|
|
전개 (60분) |
활동1
|
|
쿠키 믹스, 견과류, 초코칩,달걀,버터,아몬드가루 포장용품 |
불 사용시 주의하기.뜨거운 냄비,후라이팬 사용시 주의하기 |
정리 (30분) |
정리 |
1.요리 활동에 사용된 도구들을 깨끗이 정리하기 2.분리수거, 음식물 쓰레기 철저히 버리기 3.활동지 작성하기 |
|
분리수거,음식물 쓰레기 처리 철저히 하기 |
수업지도안(차돌된장찌개) |
강 의 명 |
힐링 요리교실 |
강 사 명 |
배주희 |
강의주제 |
요리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질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요리를 직접 만들 수 있다. |
||
수업대상 |
초등 고학년 |
||
강의목표 |
즐거운 요리활동을 통해 창의력,자신감 향상 및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도록 한다. |
단계 (분) |
강의과정 |
세부내용 |
준 비 물 |
유의할점 |
도입 (30분) |
동기유발 |
1.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장류에 대해 알아보기 2.고추장,된장의 제료 알아보기 3.준비된 재료 알아보기 |
베트남국기,음식,의상사진 |
|
전개 (60분) |
활동1
|
- 3.육수를 넣고 끓으면 준비된 재료를 넣고 끓이기
|
차돌박이,된장,두부,호박,양파,파,버섯,두부, |
불 사용시 주의하기.뜨거운 냄비,후라이팬 사용시 주의하기 |
정리 (30분) |
정리 |
1.요리 활동에 사용된 도구들을 깨끗이 정리하기 2.분리수거, 음식물 쓰레기 철저히 버리기 3.활동지 작성하기 |
|
분리수거,음식물 쓰레기 처리 철저히 하기 |
수업지도안(토끼 짜장밥) |
강 의 명 |
힐링 요리교실 |
강 사 명 |
배주희 |
강의주제 |
요리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질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요리를 직접 만들 수 있다. |
||
수업대상 |
초등 고학년 |
||
강의목표 |
즐거운 요리활동을 통해 창의력,자신감 향상 및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도록 한다. |
단계 (분) |
강의과정 |
세부내용 |
준 비 물 |
유의할점 |
도입 (30분) |
동기유발 |
1.내가 먹어본 짜장면,짜장밥 이야기 나누기 2.짜장면의 유래에 대해 알아보기 3.준비된 재료 알아보기 |
|
|
전개 (60분) |
활동1
|
1.밥하기 2.재료 손질하기 3.팬에 식용유 두르고 준비한 재료를 볶다가 짜장소스 넣어 볶기 4.토끼틀에 밥을 넣어 토끼밥 만들기 5.도시락에 짜장소스를 담고 토끼밥 올리기. 6.채썬 오이,메츄리알로 장식하기 |
밥,양파,단무지,고기,새우,파,호박,포장용기 |
불 사용시 주의하기.뜨거운 냄비,후라이팬 사용시 주의하기 |
정리 (30분) |
정리 |
1.요리 활동에 사용된 도구들을 깨끗이 정리하기 2.분리수거, 음식물 쓰레기 철저히 버리기 3.활동지 작성하기 |
|
분리수거,음식물 쓰레기 처리 철저히 하기 |
수업지도안(루돌프 샌드위치) |
강 의 명 |
힐링 요리교실 |
강 사 명 |
배주희 |
강의주제 |
요리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질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요리를 직접 만들 수 있다. |
||
수업대상 |
초등 고학년 ~ 중학생 |
||
강의목표 |
즐거운 요리활동을 통해 창의력,자신감 향상 및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도록 한다. |
단계 (분) |
강의과정 |
세부내용 |
준 비 물 |
유의할점 |
도입 (30분) |
동기유발 |
1.가을학기 수업에 대해 이야기나누기 2.올해 크리스마스에 하고 싶은 일 이야기 나누기 3.준비된 재료 알아보기 |
|
|
전개 (60분) |
활동1
|
|
달걀,크래미,오이,햄,치즈,달걀,모닝빵,소스,프레첼,포장용품 |
불 사용시 주의하기.뜨거운 냄비,후라이팬 사용시 주의하기 |
정리 (30분) |
정리 |
1.요리 활동에 사용된 도구들을 깨끗이 정리하기 2.분리수거, 음식물 쓰레기 철저히 버리기 3.활동지 작성하기 |
|
분리수거,음식물 쓰레기 처리 철저히 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