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시설이용, 강습등록 간편하게 예약하세요.

글자크기 인쇄

강좌

드럼

  • 드럼
  • 드럼
  • 드럼

※ 교육 종료된 강좌입니다.

강좌명
드럼
교육구분
취미
교육대상
초2학년 이상
정원
10명
예약방법
인터넷
접수일자
2023.09.06 13:00 ~ 2023.09.13 18:00
교육기간
2023.09.18 ~ 2023.12.09
교육시간
매주 월, 화요일 16:00~18:00(2시간)
수강료
30000원
강사
심영선(010-2059-7229)
문의전화
054-760-2592
담당자
손지영
교육장소
안강청소년문화의집 1층 악기연습실
붙임문서

강좌소개

<드럼>

- 일   정 : 매주월, 화요일  16:00~18:00 (24회기)

- 장   소 : 안강청소년문화의집  1층 악기연습실

- 대   상 : 북경주 청소년(초등 2학년이상)

 

# 강의에 관한 궁금한 사항은 해당 강사님께 문의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접수안내

※ 우선접수 : 2023년 9월 4일(월) 13:00~ 2023년 9월 5일(화) 18:00 방문 / 기초생활수급대상 및 시설아동/ 모집 정원의 20%

※ 일반접수 : 2023년 9월 16일(월) 13:00~ 2023년 9월 13일(월) 18:00.  인터넷(선착순) / 경주공공서비스예약

- 가을학기 특기적성 교육  총24회 운영

- 수강 신청 60% 미만인 과정은 운영이 취소될 수 있음

- 출석률 70% 미만인 수강생은 차기 교육 수강신청 제한

- 수강 신청 시 환불받을 은행명, 예금주, 계좌번호, 주소 필수 기재

- 수강 신청 후 24시간 이내 수강료 미납 시 수강 신청이 자동 취소됨

 

★수강 기간 내에 70% 이상 출석할 수 없는 경우, 정말 열심히 수업에 참여하고 싶어 하는 청소년을 위해

수강 신청에 신중히 기해 접수 부탁드립니다.★

 

특기적성 강의 계획서(안)

 

󰏚 강의 개요

과 정 명

2023년 특기적성

강 사 명

심영선

기 간

9월 ~12월

연 락 처

010-2059-7229

운영시간

월, 화 16:00~18:00

시 수

총24회기

대 상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인 원

10명

강의목적

학생들의 예술역량 강화 및 드럼을 즐길 수 있는 능력향상

 

󰏚 강의 일정

연번

일자

강의 내용

준비물

1

9/11

O.T 드럼의 구조와 명칭 및 박자에 대한 기본 이해

구음하기와 카운터하기

실제곡 이용(오블라다 오블라디)

 

2

9/12

메트로놈사용법 및 기본 스트로크연습 / 기초 손연습 / 4박자리듬, 연습곡

한마디 구음하기와 카운터하기

  • (꼬마야)

 

3

9/25

4/4박자(고고, 슬로우 고고)와 기초리듬 및 응용연습곡,

1. 4마디 리듬 카운터하기

2. 1박, 2박 필인

3. 실제곡(스와니강)

 

4

9/26

4, 8비트 리듬 연습 및 응용연습곡

  1. 마디 리듬 3박 필인 연습하기
  2. (봄사랑 벗꽃말고)

 

5

10/2

4마디 리듬 연습하기

4, 8비트 필인 만들기 연습 및 곡을 이용한 필인 연습

1. 4마디 리듬 카운터연습

2. 4박 필인 카운터 연습

3. 실제곡(어땠을까?)

 

6

10/3

또는

12/11

(보충)

12비트 리듬 및 필인 연습 및 곡연습

  1. 분의3박자 4마디 리듬연습
  2. 분의3박자 1박, 2박 필인 연습

 

7

10/9

또는

12/12

(보충)

4/2박자(폴카), 4/3박자(왈츠) 8/6박자(슬로우락) 필인 곡연습

실제곡을 활용하여 4/2, 4/3, 8/6 박자 1,2,3박 필인 카운터

실제곡 박자 카운터(라노비아)

 

8

10/10

셔플리듬연습 및 셔플 필인 연습,

셔플리듬연습 및 필인 연습

  • (나는 행복한 사람-이문세)

 

9

10/16

스윙리듬연습 및 과제 곡 실전연습

스윙째즈곡이용해서 리듬 연습 및 카운터연습

 

10

10/17

드럼곡 실전연주/ 합주연주 (드럼, 기타, 베이스, 건반, 멜로디악기)

밴드 진행-드럼, 기타 베이스, 건반, 색소폰

 

11

10/23

3연음 , 6연음 스트로크

  1. 연음 카운터하기 연습

실제곡에서 연음찾기

 

12

10/24

11주 수업을 바탕으로 발표 수업

발표수업 진행

 

수업지도안(1주-1,2교시)

 

강 의 명

방과 후 특기적성 - 드럼반

강 사 명

심영선

강의주제

드럼과 리듬악기 재미있게 익히고 연주하기

수업대상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강의목표

드럼의 명칭, 드럼 박자 리듬에 대한 기본 이해한다.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5분)

인사하기

* 즐겁게 인사 나누기로 수업 분위기 조성

 

[전개될 수업에 대한 안내]

* 12주 동안 드럼 수업 전반적 내용

간략 설명

* 1인 1드럼패드 사용

 

드럼패드 스틱 및 개인파일

전개

(40분)

구음하기

카운터

세기

 

실제곡

연주하기

 

* 드럼구조와 명칭 및 박자에 대한

기본 이해

 

* 스틱 잡는 법

 

* 구음하기 (쿵치타치 쿵치타치)

 

* 4마디 카운터 하기 (하나 두울 세엣 네엣)

 

* 실제곡을 바탕으로 연주해보기

(비틀즈 - 오블라디 오블라다)

 

정리

(5분)

수업

마무리

* 수업에 대한 이해 확인 및 차시 안내

 

패드정리 및 드럼실 정리

 

 

수업지도안(2주-1,2교시)

강 의 명

방과 후 특기적성 - 드럼반

강 사 명

심영선

강의주제

드럼과 리듬악기 재미있게 익히고 연주하기

수업대상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강의목표

메트로놈 사용 및 기본 스트록 연습 / 기초 손 연습을 익힌다.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5분)

메트로놈

사용법

* 즐겁게 인사 나누기로 수업 분위기 조성

 

[전개될 수업에 대한 안내]

* 템포에 맞춰 치는 훈련

* 메트로놈을 정확히 듣고 치는 기본기

드럼패드

스틱

전개

(40분)

기초

손 연습

 

 

1마디

카운터

하기

* 한마디 구음하기와 카운터 하기

 

* 1박 필인 사용

 

* 실제곡에 배운리듬을 활용하여 연주한다.

- 꼬마야

 

* 리듬악기(트라이앵글, 탬버린, 마카리스, 쉐이크, 귀로, 윈드챠임)등을 활용한다.

 

드럼패드

스틱

및 개인파일

정리

(5분)

수업

마무리

* 메트로놈 듣기와 구음 카운터는

반복적 학습으로 기본을 향상

패드정리 및 드럼실 정리

 

수업지도안(3주-1,2교시)

강 의 명

방과 후 특기적성 - 드럼반

강 사 명

심영선

강의주제

드럼과 리듬악기 재미있게 익히고 연주하기

수업대상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강의목표

4/4박자의 리듬에 대해서 이해한다.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5분)

마디와

필인

* 즐겁게 인사 나누기로 수업 분위기 조성

 

[전개될 수업에 대한 안내]

* 악보 구성 확인

드럼패드

스틱

전개

(40분)

4/4박자

기본리듬

 

 

연습곡

* 4마디 리듬 카운터하기

 

* 4마디째 필인 - 1박, 2박 필인

 

* 실제곡에 배운리듬과 필인을 활용하여 연주한다.

- 스와니 강

 

* 리듬악기(트라이앵글, 탬버린, 마카리스, 쉐이크, 귀로, 윈드챠임)등을 활용한다.

드럼패드

스틱

및 개인파일

정리

(5분)

수업

마무리

* 4마디 카운터 하기가 잘 되는지 확인 및 차시 수업 안내

패드정리 및 드럼실 정리

 

 

 

수업지도안(4주-1,2교시)

강 의 명

방과 후 특기적성 - 드럼반

강 사 명

심영선

강의주제

드럼과 리듬악기 재미있게 익히고 연주하기

수업대상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강의목표

8비트 리듬 연습하고, 연습곡 응용할 수 있다.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5분)

리듬

설명

*즐겁게 인사 나누기로 수업 분위기 조성

 

[전개될 수업에 대한 안내]

* 8비트 리듬 알기

드럼패드

스틱

전개

(40분)

8비트리듬

 

실제곡

응용


* 4마디 리듬과 필인의 구성

 

* 3박 필인 연습하기

 

 

* 실제곡에 배운 리듬을 활용하여 연주한다.

- 봄사랑 벚꽃말고

 

* 리듬악기(트라이앵글, 탬버린, 마카리스, 쉐이크, 귀로, 윈드챠임)등을 활용한다.

드럼패드

스틱

및 개인파일

정리

(5분)

수업

마무리

* 실제 노래 연주를 통한

동기부여 확인 및 차시 안내

패드정리 및 드럼실 정리

 

 

 

수업지도안(5주-1,2교시)

강 의 명

방과 후 특기적성 - 드럼반

강 사 명

심영선

강의주제

드럼과 리듬악기 재미있게 익히고 연주하기

수업대상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강의목표

4마디 리듬 연습하기 및 필인 만들기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5분)

4마디리듬

* 즐겁게 인사 나누기로 수업 분위 기조성

 

[전개될 수업에 대한 안내]

* 기초, 기본 강화하기

* 4마디 카운터 연습하기

드럼패드

스틱

전개

(40분)

4마디리듬

 

4, 8비트

필인

만들기

* 4마디 리듬 카운터 연습하기 연습하기

 

* 4박 필인 카운터 연습

* 실제곡에 배운리듬을 활용하여 연주한다.

- 어땠을까?

 

* 리듬악기(트라이앵글, 탬버린, 마카리스, 쉐이크, 귀로, 윈드챠임)등을 활용한다.

 

드럼패드

스틱

및 개인파일

정리

(5분)

수업

마무리

카운터 하기, 필인 원활한지 확인 및 차시 안내

패드정리 및 드럼실 정리

 

 

 

수업지도안(6주-1,2교시)

강 의 명

방과 후 특기적성 - 드럼반

강 사 명

심영선

강의주제

드럼과 리듬악기 재미있게 익히고 연주하기

수업대상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강의목표

다양한 고고리듬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5분)

기본리듬

확장

*즐겁게 인사 나누기로 수업 분위기 조성

 

[전개될 수업에 대한 안내]

* 고고리듬의 종류

드럼패드

스틱

전개

(40분)

고고리듬

 

필인응용

 

* 4마디 카운터 하기 연습

 

* 고고리듬의 변형 유형 연습

 

* 필인 응용

 

* 실제곡에 배운 리듬과 필인을 활용하여 연주한다. - Adele - rolling in the deep

 

* 리듬악기(트라이앵글, 탬버린, 마카리스, 쉐이크, 귀로, 윈드챠임)등을 활용한다.

드럼패드

스틱

및 개인파일

정리

(5분)

수업

마무리

* 카운터 하기 학습 확인 및 차시 안내

패드정리 및 드럼실 정리

 

 

 

수업지도안(7주-1,2교시)

강 의 명

방과 후 특기적성 - 드럼반

강 사 명

심영선

강의주제

드럼과 리듬악기 재미있게 익히고 연주하기

수업대상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강의목표

12비트 리듬 및 필인 연습곡 적용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5분)

리듬알기

*즐겁게 인사 나누기로 수업 분위기 조성

 

[전개될 수업에 대한 안내]

* 12비트 들어보기

 

드럼패드

스틱

전개

(40분)

12비트

리듬

필인

 

곡 연습

* 4/3박자 4마디 리듬 연습

 

 

* 4마디째 1박, 2박 필인 연습

 

 

* 실제곡에 배운 리듬과 필인을 활용하여 연주한다.

예민 – 산골 소년의 사랑 이야기

 

* 리듬악기(트라이앵글, 탬버린, 마카리스, 쉐이크, 귀로, 윈드챠임)등을 활용한다.

드럼패드

스틱

및 개인파일

정리

(5분)

수업

마무리

* 박자의 이해 . 카운터 세기 확인 및 차시 안내

패드정리 및 드럼실 정리

 

 

 

수업지도안(8주-1,2교시)

강 의 명

방과 후 특기적성 - 드럼반

강 사 명

심영선

강의주제

드럼과 리듬악기 재미있게 익히고 연주하기

수업대상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강의목표

4/2박자, 4/3박자, 8/6박자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5분)

박자알기

*즐겁게 인사 나누기로 수업 분위기 조성

 

[전개될 수업에 대한 안내]

*폴카(4/2), 왈츠(4/3), 슬로우 락(8/12)

드럼패드

스틱

전개

(40분)

4/2박자

 

4/3박자

 

8/6박자

 

필인

 

실제곡

* 1박 필인 적용

 

* 4/2박자 (폴카)

 

* 4/3박자 (왈츠)

 

* 8/6박자 (슬로우 락)

 

* 실제곡에 배운리듬을 활용하여 연주한다.

마크툽 - 오늘도 빛나는 너에게

 

* 리듬악기(트라이앵글, 탬버린, 마카리스, 쉐이크, 귀로, 윈드챠임)등을 활용한다.

드럼패드

스틱

및 개인파일

정리

(5분)

수업

마무리

* 박자의 이해 카운터 하기 확인 및 차시 안내

패드정리 및 드럼실 정리

 

 

 

수업지도안(9주-1,2교시)

강 의 명

방과 후 특기적성 - 드럼반

강 사 명

심영선

강의주제

드럼과 리듬악기 재미있게 익히고 연주하기

수업대상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강의목표

쉐이크 리듬 연습 및 필인 연습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5분)

리듬알기

*즐겁게 인사 나누기로 수업 분위기 조성

 

[전개될 수업에 대한 안내]

* 쉐이크 리듬

드럼패드

스틱

전개

(40분)

쉐이크

리듬

 

필인

 

곡적용

* 쉐이크 리듬 4마디 카운터 하기

(1마디)

 

* 필인 - 1박, 2박 적용

(8, 16필인)

 

* 실제곡에 배운리듬과 필인을 활용하여 연주한다.

- 흔들리는 꽃들 속에서

- 네 샴푸향이 느껴 진거야

 

* 리듬악기(트라이앵글, 탬버린, 마카리스, 쉐이크, 귀로, 윈드챠임)등을 활용한다.

 

드럼패드

스틱

및 개인파일

정리

(5분)

수업

마무리

* 카운터 세기 확인 및 차시 안내

패드정리 및 드럼실 정리

 

 

 

수업지도안(10주-1,2교시)

강 의 명

방과 후 특기적성 - 드럼반

강 사 명

심영선

강의주제

드럼과 리듬악기 재미있게 익히고 연주하기

수업대상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강의목표

16비트 리듬 연습, 쉐이크 접목 필인 연습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5분)

리듬알기

*즐겁게 인사 나누기로 수업 분위기 조성

 

[전개될 수업에 대한 안내]

* 16비트 리듬

드럼패드

스틱

전개

(40분)

16비트

리듬

(한손, 양손)

 

필인응용

 

노래곡

* 16비트 카운터 하기

 

* 4마디 적용

 

* 16비트리듬 + 쉐이크 리듬

 

* 1박 필인

 

* 실제곡에 배운리듬과 필인을 활용하여 연주한다.

흔들리는 꽃잎속에서

네 샴푸향이 느껴진거야

 

* 리듬악기(트라이앵글, 탬버린, 마카리스, 쉐이크, 귀로, 윈드챠임)등을 활용한다.

드럼패드

스틱

및 개인파일

정리

(5분)

수업

마무리

* 카운터 세기 확인 및 차시 안내

패드정리 및 드럼실 정리

 

 

수업지도안(11주-1,2교시)

강 의 명

방과 후 특기적성 - 드럼반

강 사 명

심영선

강의주제

드럼과 리듬악기 재미있게 익히고 연주하기

수업대상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강의목표

펑키리듬 필인 연습하기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5분)

리듬알기

*즐겁게 인사 나누기로 수업 분위기 조성

 

[전개될 수업에 대한 안내]

* 펑키 리듬

드럼패드

스틱

전개

(40분)

펑키리듬

 

필인응용

 

 

* 펑키리듬 카운터 세기

 

* 4마디 1박 필인

 

* 실제곡에 배운리듬을 활용하여 연주한다.

Adele - rolling in the deep

 

* 리듬악기(트라이앵글, 탬버린, 마카리스, 쉐이크, 귀로, 윈드챠임)등을 활용한다.

드럼패드

스틱

및 개인파일

정리

(5분)

수업

마무리

* 카운터 세기 확인 및 차시 안내

패드정리 및 드럼실 정리

 

 

 

 

 

수업지도안(12주)

강 의 명

방과 후 특기적성 - 드럼반

강 사 명

심영선

강의주제

드럼과 리듬악기 재미있게 익히고 연주하기

수업대상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강의목표

11주 바탕으로 하는 발표회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 발표 수업 진행

학생 개인별 MR 또는 연습시간이 별도 가능한 학생은 밴드 공연도

기획하여 진행 가능

 

 

* 공연 장소는 미정

 

전개

 

정리

 

 

 

 

 

 

 

 

 

 

 

 

 

 

 

 

 

 

 

 

 

 

 

 

 

 

 

 

 

 

 

 

 

 

 

 

 

 

 

 

 

 

 

 

 

 

 

 

주의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