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이용, 강습등록 간편하게 예약하세요.
※ 교육 종료된 강좌입니다.
<드럼>
- 일 정 : 매주월, 화요일 16:00~18:00 (24회기)
- 장 소 : 안강청소년문화의집 1층 악기연습실
- 대 상 : 북경주 청소년(초등 2학년이상)
# 강의에 관한 궁금한 사항은 해당 강사님께 문의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접수안내
※ 우선접수 : 2023년 9월 4일(월) 13:00~ 2023년 9월 5일(화) 18:00 방문 / 기초생활수급대상 및 시설아동/ 모집 정원의 20%
※ 일반접수 : 2023년 9월 16일(월) 13:00~ 2023년 9월 13일(월) 18:00. 인터넷(선착순) / 경주공공서비스예약
- 가을학기 특기적성 교육 총24회 운영
- 수강 신청 60% 미만인 과정은 운영이 취소될 수 있음
- 출석률 70% 미만인 수강생은 차기 교육 수강신청 제한
- 수강 신청 시 환불받을 은행명, 예금주, 계좌번호, 주소 필수 기재
- 수강 신청 후 24시간 이내 수강료 미납 시 수강 신청이 자동 취소됨
★수강 기간 내에 70% 이상 출석할 수 없는 경우, 정말 열심히 수업에 참여하고 싶어 하는 청소년을 위해
수강 신청에 신중히 기해 접수 부탁드립니다.★
특기적성 강의 계획서(안) |
강의 개요
과 정 명 |
2023년 특기적성 |
강 사 명 |
심영선 |
기 간 |
9월 ~12월 |
연 락 처 |
010-2059-7229 |
운영시간 |
월, 화 16:00~18:00 |
시 수 |
총24회기 |
대 상 |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
인 원 |
10명 |
강의목적 |
학생들의 예술역량 강화 및 드럼을 즐길 수 있는 능력향상 |
강의 일정
연번 |
일자 |
강의 내용 |
준비물 |
|
1 |
9/11 |
O.T 드럼의 구조와 명칭 및 박자에 대한 기본 이해 |
구음하기와 카운터하기 실제곡 이용(오블라다 오블라디) |
|
2 |
9/12 |
메트로놈사용법 및 기본 스트로크연습 / 기초 손연습 / 4박자리듬, 연습곡 |
한마디 구음하기와 카운터하기
|
|
3 |
9/25 |
4/4박자(고고, 슬로우 고고)와 기초리듬 및 응용연습곡, |
1. 4마디 리듬 카운터하기 2. 1박, 2박 필인 3. 실제곡(스와니강) |
|
4 |
9/26 |
4, 8비트 리듬 연습 및 응용연습곡 |
|
|
5 |
10/2 |
4마디 리듬 연습하기 4, 8비트 필인 만들기 연습 및 곡을 이용한 필인 연습 |
1. 4마디 리듬 카운터연습 2. 4박 필인 카운터 연습 3. 실제곡(어땠을까?) |
|
6 |
10/3 또는 12/11 (보충) |
12비트 리듬 및 필인 연습 및 곡연습 |
|
|
7 |
10/9 또는 12/12 (보충) |
4/2박자(폴카), 4/3박자(왈츠) 8/6박자(슬로우락) 필인 곡연습 |
실제곡을 활용하여 4/2, 4/3, 8/6 박자 1,2,3박 필인 카운터 실제곡 박자 카운터(라노비아) |
|
8 |
10/10 |
셔플리듬연습 및 셔플 필인 연습, |
셔플리듬연습 및 필인 연습
|
|
9 |
10/16 |
스윙리듬연습 및 과제 곡 실전연습 |
스윙째즈곡이용해서 리듬 연습 및 카운터연습 |
|
10 |
10/17 |
드럼곡 실전연주/ 합주연주 (드럼, 기타, 베이스, 건반, 멜로디악기) |
밴드 진행-드럼, 기타 베이스, 건반, 색소폰 |
|
11 |
10/23 |
3연음 , 6연음 스트로크 |
실제곡에서 연음찾기 |
|
12 |
10/24 |
11주 수업을 바탕으로 발표 수업 |
발표수업 진행 |
|
수업지도안(1주-1,2교시) |
강 의 명 |
방과 후 특기적성 - 드럼반 |
강 사 명 |
심영선 |
강의주제 |
드럼과 리듬악기 재미있게 익히고 연주하기 |
||
수업대상 |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
||
강의목표 |
드럼의 명칭, 드럼 박자 리듬에 대한 기본 이해한다.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5분) |
인사하기 |
* 즐겁게 인사 나누기로 수업 분위기 조성
[전개될 수업에 대한 안내] * 12주 동안 드럼 수업 전반적 내용 간략 설명 * 1인 1드럼패드 사용
|
드럼패드 스틱 및 개인파일 |
전개 (40분) |
구음하기 및 카운터 세기
실제곡 연주하기 |
* 드럼구조와 명칭 및 박자에 대한 기본 이해
* 스틱 잡는 법
* 구음하기 (쿵치타치 쿵치타치)
* 4마디 카운터 하기 (하나 두울 세엣 네엣)
* 실제곡을 바탕으로 연주해보기 (비틀즈 - 오블라디 오블라다)
|
〞 |
정리 (5분) |
수업 마무리 |
* 수업에 대한 이해 확인 및 차시 안내
|
패드정리 및 드럼실 정리 |
수업지도안(2주-1,2교시) |
강 의 명 |
방과 후 특기적성 - 드럼반 |
강 사 명 |
심영선 |
강의주제 |
드럼과 리듬악기 재미있게 익히고 연주하기 |
||
수업대상 |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
||
강의목표 |
메트로놈 사용 및 기본 스트록 연습 / 기초 손 연습을 익힌다.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5분) |
메트로놈 사용법 |
* 즐겁게 인사 나누기로 수업 분위기 조성
[전개될 수업에 대한 안내] * 템포에 맞춰 치는 훈련 * 메트로놈을 정확히 듣고 치는 기본기 |
드럼패드 스틱 |
전개 (40분) |
기초 손 연습
및
1마디 카운터 하기 |
* 한마디 구음하기와 카운터 하기
* 1박 필인 사용
* 실제곡에 배운리듬을 활용하여 연주한다. - 꼬마야
* 리듬악기(트라이앵글, 탬버린, 마카리스, 쉐이크, 귀로, 윈드챠임)등을 활용한다.
|
드럼패드 스틱 및 개인파일 |
정리 (5분) |
수업 마무리 |
* 메트로놈 듣기와 구음 카운터는 반복적 학습으로 기본을 향상 |
패드정리 및 드럼실 정리 |
수업지도안(3주-1,2교시) |
강 의 명 |
방과 후 특기적성 - 드럼반 |
강 사 명 |
심영선 |
강의주제 |
드럼과 리듬악기 재미있게 익히고 연주하기 |
||
수업대상 |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
||
강의목표 |
4/4박자의 리듬에 대해서 이해한다.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5분) |
마디와 필인 |
* 즐겁게 인사 나누기로 수업 분위기 조성
[전개될 수업에 대한 안내] * 악보 구성 확인 |
드럼패드 스틱 |
전개 (40분) |
4/4박자 기본리듬
및
연습곡 |
* 4마디 리듬 카운터하기
* 4마디째 필인 - 1박, 2박 필인
* 실제곡에 배운리듬과 필인을 활용하여 연주한다. - 스와니 강
* 리듬악기(트라이앵글, 탬버린, 마카리스, 쉐이크, 귀로, 윈드챠임)등을 활용한다. |
드럼패드 스틱 및 개인파일 |
정리 (5분) |
수업 마무리 |
* 4마디 카운터 하기가 잘 되는지 확인 및 차시 수업 안내 |
패드정리 및 드럼실 정리 |
수업지도안(4주-1,2교시) |
강 의 명 |
방과 후 특기적성 - 드럼반 |
강 사 명 |
심영선 |
강의주제 |
드럼과 리듬악기 재미있게 익히고 연주하기 |
||
수업대상 |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
||
강의목표 |
8비트 리듬 연습하고, 연습곡 응용할 수 있다.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5분) |
리듬 설명 |
*즐겁게 인사 나누기로 수업 분위기 조성
[전개될 수업에 대한 안내] * 8비트 리듬 알기 |
드럼패드 스틱 |
전개 (40분) |
8비트리듬
실제곡 응용 |
* 3박 필인 연습하기
* 실제곡에 배운 리듬을 활용하여 연주한다. - 봄사랑 벚꽃말고
* 리듬악기(트라이앵글, 탬버린, 마카리스, 쉐이크, 귀로, 윈드챠임)등을 활용한다. |
드럼패드 스틱 및 개인파일 |
정리 (5분) |
수업 마무리 |
* 실제 노래 연주를 통한 동기부여 확인 및 차시 안내 |
패드정리 및 드럼실 정리 |
수업지도안(5주-1,2교시) |
강 의 명 |
방과 후 특기적성 - 드럼반 |
강 사 명 |
심영선 |
강의주제 |
드럼과 리듬악기 재미있게 익히고 연주하기 |
||
수업대상 |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
||
강의목표 |
4마디 리듬 연습하기 및 필인 만들기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5분) |
4마디리듬 |
* 즐겁게 인사 나누기로 수업 분위 기조성
[전개될 수업에 대한 안내] * 기초, 기본 강화하기 * 4마디 카운터 연습하기 |
드럼패드 스틱 |
전개 (40분) |
4마디리듬
4, 8비트 필인 만들기 |
* 4마디 리듬 카운터 연습하기 연습하기
* 4박 필인 카운터 연습 * 실제곡에 배운리듬을 활용하여 연주한다. - 어땠을까?
* 리듬악기(트라이앵글, 탬버린, 마카리스, 쉐이크, 귀로, 윈드챠임)등을 활용한다.
|
드럼패드 스틱 및 개인파일 |
정리 (5분) |
수업 마무리 |
카운터 하기, 필인 원활한지 확인 및 차시 안내 |
패드정리 및 드럼실 정리 |
수업지도안(6주-1,2교시) |
강 의 명 |
방과 후 특기적성 - 드럼반 |
강 사 명 |
심영선 |
강의주제 |
드럼과 리듬악기 재미있게 익히고 연주하기 |
||
수업대상 |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
||
강의목표 |
다양한 고고리듬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5분) |
기본리듬 확장 |
*즐겁게 인사 나누기로 수업 분위기 조성
[전개될 수업에 대한 안내] * 고고리듬의 종류 |
드럼패드 스틱 |
전개 (40분) |
고고리듬
필인응용
|
* 4마디 카운터 하기 연습
* 고고리듬의 변형 유형 연습
* 필인 응용
* 실제곡에 배운 리듬과 필인을 활용하여 연주한다. - Adele - rolling in the deep
* 리듬악기(트라이앵글, 탬버린, 마카리스, 쉐이크, 귀로, 윈드챠임)등을 활용한다. |
드럼패드 스틱 및 개인파일 |
정리 (5분) |
수업 마무리 |
* 카운터 하기 학습 확인 및 차시 안내 |
패드정리 및 드럼실 정리 |
수업지도안(7주-1,2교시) |
강 의 명 |
방과 후 특기적성 - 드럼반 |
강 사 명 |
심영선 |
강의주제 |
드럼과 리듬악기 재미있게 익히고 연주하기 |
||
수업대상 |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
||
강의목표 |
12비트 리듬 및 필인 연습곡 적용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5분) |
리듬알기 |
*즐겁게 인사 나누기로 수업 분위기 조성
[전개될 수업에 대한 안내] * 12비트 들어보기
|
드럼패드 스틱 |
전개 (40분) |
12비트 리듬 필인
곡 연습 |
* 4/3박자 4마디 리듬 연습
* 4마디째 1박, 2박 필인 연습
* 실제곡에 배운 리듬과 필인을 활용하여 연주한다. 예민 – 산골 소년의 사랑 이야기
* 리듬악기(트라이앵글, 탬버린, 마카리스, 쉐이크, 귀로, 윈드챠임)등을 활용한다. |
드럼패드 스틱 및 개인파일 |
정리 (5분) |
수업 마무리 |
* 박자의 이해 . 카운터 세기 확인 및 차시 안내 |
패드정리 및 드럼실 정리 |
수업지도안(8주-1,2교시) |
강 의 명 |
방과 후 특기적성 - 드럼반 |
강 사 명 |
심영선 |
강의주제 |
드럼과 리듬악기 재미있게 익히고 연주하기 |
||
수업대상 |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
||
강의목표 |
4/2박자, 4/3박자, 8/6박자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5분) |
박자알기 |
*즐겁게 인사 나누기로 수업 분위기 조성
[전개될 수업에 대한 안내] *폴카(4/2), 왈츠(4/3), 슬로우 락(8/12) |
드럼패드 스틱 |
전개 (40분) |
4/2박자
4/3박자
8/6박자
필인
실제곡 |
* 1박 필인 적용
* 4/2박자 (폴카)
* 4/3박자 (왈츠)
* 8/6박자 (슬로우 락)
* 실제곡에 배운리듬을 활용하여 연주한다. 마크툽 - 오늘도 빛나는 너에게
* 리듬악기(트라이앵글, 탬버린, 마카리스, 쉐이크, 귀로, 윈드챠임)등을 활용한다. |
드럼패드 스틱 및 개인파일 |
정리 (5분) |
수업 마무리 |
* 박자의 이해 카운터 하기 확인 및 차시 안내 |
패드정리 및 드럼실 정리 |
수업지도안(9주-1,2교시) |
강 의 명 |
방과 후 특기적성 - 드럼반 |
강 사 명 |
심영선 |
강의주제 |
드럼과 리듬악기 재미있게 익히고 연주하기 |
||
수업대상 |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
||
강의목표 |
쉐이크 리듬 연습 및 필인 연습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5분) |
리듬알기 |
*즐겁게 인사 나누기로 수업 분위기 조성
[전개될 수업에 대한 안내] * 쉐이크 리듬 |
드럼패드 스틱 |
전개 (40분) |
쉐이크 리듬
필인
곡적용 |
* 쉐이크 리듬 4마디 카운터 하기 (1마디)
* 필인 - 1박, 2박 적용 (8, 16필인)
* 실제곡에 배운리듬과 필인을 활용하여 연주한다. - 흔들리는 꽃들 속에서 - 네 샴푸향이 느껴 진거야
* 리듬악기(트라이앵글, 탬버린, 마카리스, 쉐이크, 귀로, 윈드챠임)등을 활용한다.
|
드럼패드 스틱 및 개인파일 |
정리 (5분) |
수업 마무리 |
* 카운터 세기 확인 및 차시 안내 |
패드정리 및 드럼실 정리 |
수업지도안(10주-1,2교시) |
강 의 명 |
방과 후 특기적성 - 드럼반 |
강 사 명 |
심영선 |
강의주제 |
드럼과 리듬악기 재미있게 익히고 연주하기 |
||
수업대상 |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
||
강의목표 |
16비트 리듬 연습, 쉐이크 접목 필인 연습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5분) |
리듬알기 |
*즐겁게 인사 나누기로 수업 분위기 조성
[전개될 수업에 대한 안내] * 16비트 리듬 |
드럼패드 스틱 |
전개 (40분) |
16비트 리듬 (한손, 양손)
필인응용
노래곡 |
* 16비트 카운터 하기
* 4마디 적용
* 16비트리듬 + 쉐이크 리듬
* 1박 필인
* 실제곡에 배운리듬과 필인을 활용하여 연주한다. 흔들리는 꽃잎속에서 네 샴푸향이 느껴진거야
* 리듬악기(트라이앵글, 탬버린, 마카리스, 쉐이크, 귀로, 윈드챠임)등을 활용한다. |
드럼패드 스틱 및 개인파일 |
정리 (5분) |
수업 마무리 |
* 카운터 세기 확인 및 차시 안내 |
패드정리 및 드럼실 정리 |
수업지도안(11주-1,2교시) |
강 의 명 |
방과 후 특기적성 - 드럼반 |
강 사 명 |
심영선 |
강의주제 |
드럼과 리듬악기 재미있게 익히고 연주하기 |
||
수업대상 |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
||
강의목표 |
펑키리듬 필인 연습하기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5분) |
리듬알기 |
*즐겁게 인사 나누기로 수업 분위기 조성
[전개될 수업에 대한 안내] * 펑키 리듬 |
드럼패드 스틱 |
전개 (40분) |
펑키리듬
필인응용
|
* 펑키리듬 카운터 세기
* 4마디 1박 필인
* 실제곡에 배운리듬을 활용하여 연주한다. Adele - rolling in the deep
* 리듬악기(트라이앵글, 탬버린, 마카리스, 쉐이크, 귀로, 윈드챠임)등을 활용한다. |
드럼패드 스틱 및 개인파일 |
정리 (5분) |
수업 마무리 |
* 카운터 세기 확인 및 차시 안내 |
패드정리 및 드럼실 정리 |
수업지도안(12주) |
강 의 명 |
방과 후 특기적성 - 드럼반 |
강 사 명 |
심영선 |
강의주제 |
드럼과 리듬악기 재미있게 익히고 연주하기 |
||
수업대상 |
초등 고학년 또는 중학생 |
||
강의목표 |
11주 바탕으로 하는 발표회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
* 발표 수업 진행 학생 개인별 MR 또는 연습시간이 별도 가능한 학생은 밴드 공연도 기획하여 진행 가능
* 공연 장소는 미정 |
|
|
전개
|
|||
정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