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시설이용, 강습등록 간편하게 예약하세요.

글자크기 인쇄

강좌

멘사보드게임 & 체스

  • 멘사보드게임 & 체스
  • 멘사보드게임 & 체스
  • 멘사보드게임 & 체스

※ 교육 종료된 강좌입니다.

강좌명
멘사보드게임 & 체스
교육구분
취미
교육대상
초2학년 이상
정원
10명
예약방법
인터넷
접수일자
2023.09.06 13:00 ~ 2023.09.13 18:00
교육기간
2023.09.18 ~ 2023.12.09
교육시간
매주 월, 금요일 17:00~19:00(2시간)
수강료
30000원
강사
주은경(010-6671-2203)
문의전화
054-760-2592
담당자
손지영
교육장소
안강청소년문화의집 1층 회의실
붙임문서

강좌소개

<멘사 보드게임 & 체스>

- 일   정 : 매주월, 금요일  17:00~19:00 (12회기)

- 장   소 : 안강청소년문화의집  1층 회의실

- 대   상 : 북경주 청소년(초등 2학년이상)

 

# 강의에 관한 궁금한 사항은 해당 강사님께 문의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접수안내

※ 우선접수 : 2023년 9월 4일(월) 13:00~ 2023년 9월 5일(화) 18:00 방문 / 기초생활수급대상 및 시설아동/ 모집 정원의 20%

※ 일반접수 : 2023년 9월 16일(월) 13:00~ 2023년 9월 13일(월) 18:00.  인터넷(선착순) / 경주공공서비스예약

- 가을학기 특기적성 교육  총24회 운영

- 수강 신청 60% 미만인 과정은 운영이 취소될 수 있음

- 출석률 70% 미만인 수강생은 차기 교육 수강신청 제한

- 수강 신청 시 환불받을 은행명, 예금주, 계좌번호, 주소 필수 기재

- 수강 신청 후 24시간 이내 수강료 미납 시 수강 신청이 자동 취소됨

 

★수강 기간 내에 70% 이상 출석할 수 없는 경우, 정말 열심히 수업에 참여하고 싶어 하는 청소년을 위해

수강 신청에 신중히 기해 접수 부탁드립니다.★

 

 

특기적성 강의 계획서(안)

 

󰏚 강의 개요

과 정 명

멘사보드게임 & 체스

강 사 명

주은경

기 간

2023. 9. 18~ 12. 8

연 락 처

010-6671-2203

운영시간

매주 월, 금 17:00~19:00

시 수

 

대 상

초등 2학년이상

인 원

10

강의목적

즐거운 보드게임을 통해 창의사고력과 융힙적 사고력 향상 및 건전한 또래관계 형성을 키운다.

󰏚 강의 일정

연번

일자

강의 내용

준비물

1

9.18

9.22

프레즌트 교구를 활용 수연산력, 사고력 향상 지도

체스의 역사와 의미, 발전과정, 체스게임의 목적을 알아본다.

 

2

9.25

9.29

우봉고 교구를 활용 도형의 이해 및 공간지각력 향상지도

체스판의 구성과 체스게임의 시작위치를 이해한다.

 

3

10.2

10.6

파이프워크 교구를 활용 공간지각력, 사고력 향상

체스기물 폰의 움직임과 특징을 이해하고 대국을 해본다.

 

4

10.9

10.13

이달의 교구 복습(미니 보드게임전)

체스기물 룩의 특징과 행마법을 이해하고 대국을 해본다

 

5

10.16

10.20

촘프 교구를 활용 먹이사슬, 먹이피라미드 이해 및 순발력 향상

체스기물 나이트의 특징과 행마법을 이해하고 대국을 해본다.

 

6

10.23

10.27

셑(SET) 교구를 활용 구분, 분류 알기

체스기물 비숍의 특징과 행마법을 이해하고 대국을 해본다.

 

7

10.30

11.3

스플랜더 교구를 활용 전략적 사고능력 향상 지도

체스기물 퀸의 특징과 행마법을 이해하고 대국을 해본다.

 

8

11.6

11.10

이달의 교구 복습(미니 보드게임전)

체스기물 킹의 특징과 행마법을 이해하고 대국을 해본다.

 

9

11.13

11.17

딕싯 교구를 활용 공감능력, 사회성 향상 시키기

체스기물의 가치와 교환법을 익힌다.

 

10

11.20

11.24

달무티 게임을 활용 수의 대소관계 및 연속성 알아보기

체스기물을 이용하여 체크를 알아본다.

 

11

11.27

12.1

뒤죽박죽서커스 교구를 활용 집중력, 종합판단력 향상 지도

체스기물을 이용하여 체크메이트를 알아본다.

 

12

12.4

12.8

이달의 교구 복습(미니 보드게임전)

체스대국을 겨루는 대결을 통해 실력을 점검한다.

 

수업지도안

 

강 의 명

멘사보드 & 체스

강 사 명

주은경

강의주제

프레즌트 교구를 활용 수연산력, 사고력 향상 지도

수업대상

초등 2학년이상

강의목표

게임을 통해 수학적 기초를 습득하고 이해 할 수 있다.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15분)

도입

- 출석부르기

 

- 여러 가지 연산방법 알아보기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전개

(70분)

전개

ppt로 게임 설명후 그룹활동을 통한 놀이활동

 

- 선물을 받는 날과 의미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기

- 선물을 받을때와 거절할때의 바른 예의 알아보기

- 자신이 받은 점수를 10의 보수를 이용해 덧셈해 보기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정리

(15분)

정리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수업지도안

 

강 의 명

멘사보드 & 체스

강 사 명

주은경

강의주제

체스의 역사

수업대상

초등 2학년이상

강의목표

체스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예절을 배울 수 있다.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15분)

도입

- 출석부르기

 

- 영상 시청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전개

(70분)

전개

체스의 역사와 의미, 발전과정, 체스게임의 목적을 알아본다.

체스 유래와 체스와 비슷한 장기유래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경기예절을 바탕으로 실생활에 비추어 볼 수 있는지 생각해본다.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정리

(15분)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수업지도안

 

강 의 명

멘사보드 & 체스

강 사 명

주은경

강의주제

우봉고 교구를 활용 도형의 이해 및 공간지각력 향상지도

수업대상

초등 2학년이상

강의목표

게임을 통해 도형감각 및 공간지각력, 사고력을 키운다.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15분)

도입

- 출석부르기

 

- 정사각형의 특징 이해하기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전개

(70분)

전개

ppt로 게임 설명후 그룹활동을 통한 놀이활동

- 우봉고의 뜻 알아보기

- 폴리오미노를 이용한 퍼즐 맞추기

(퍼즐 난이도 조절)

- 같은색의 보석을 많이 모으는 전략성키우기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정리

(15분)

정리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수업지도안

 

강 의 명

멘사보드 & 체스

강 사 명

주은경

강의주제

체스판의 구성과 체스게임의 시작위치를 이해한다.

수업대상

초등 2학년이상

강의목표

체스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예절을 배울 수 있다.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15분)

도입

- 출석부르기

 

- 영상 시청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전개

(70분)

전개

체스 보드의 구성을 익히고 위치를 읽는 방법과

각 위치에서의 기물 읽는 방법을 외운다.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정리

(15분)

정리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수업지도안

 

강 의 명

멘사보드 & 체스

강 사 명

주은경

강의주제

파이프워크 교구를 활용 공간지각력, 사고력 향상

수업대상

초등 2학년이상

강의목표

게임을 통해 순차적 사고능력을 키운다.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15분)

도입

- 출석부르기

- 대칭과 회전을 이해해 본다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전개

(70분)

전개

ppt로 게임 설명후 그룹활동을 통한 놀이활동

 

- 한붓 그리기 활용해 보기

- 같은 색의 칩을 파이프로 연결해 보기

- 판위에서 남는 공간이 없이 모두 채워서 연결해 보기

- 카드의 난이도를 조절해서 게임해 보기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정리

(15분)

정리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수업지도안

 

강 의 명

멘사보드 & 체스

강 사 명

주은경

강의주제

체스기물 폰의 움직임과 특징을 이해

수업대상

초등 2학년이상

강의목표

체스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예절을 배울 수 있다.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15분)

도입

- 출석부르기

 

- 영상 시청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전개

(70분)

전개

기물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역할과 행마법을 완벽히 외워야 한다.

체스의 영혼이라 불리는 Pawn의 En Passnt을 이해한다.

팀을 이뤄 대국을 해본다.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정리

(15분)

정리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수업지도안

 

강 의 명

멘사보드 & 체스

강 사 명

주은경

강의주제

이번달에 배운 게임들을 함께 복습해보며 보드게임 리그전을 펼쳐본다.

수업대상

초등 2학년이상

강의목표

게임의 기본규칙을 인지시키고 다양한 변형규칙을 적용해 볼 수 있다.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15분)

도입

출석부르기

이번달에 배운 게임들 복습해보기

(게임의 목적 및 주요 포인트 확인하기)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전개

(70분)

전개

그룹별로 상의 후 게임 정하기

기본룰 외의 다양한 변형룰을 적용하여 게임해 보기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정리

(15분)

정리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수업지도안

 

강 의 명

멘사보드 & 체스

강 사 명

주은경

강의주제

체스기물 룩의 움직임과 특징을 이해

수업대상

초등 2학년이상

강의목표

체스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예절을 배울 수 있다.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15분)

도입

- 출석부르기

 

- 영상 시청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전개

(70분)

전개

기물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역할과 행마법을 완벽히 외워야 한다.

체스기물 룩의 특징과 행마법을 이해한다.

행마를 잘 익혔는지 실전연습으로 확인한다.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정리

(15분)

정리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수업지도안

 

강 의 명

멘사보드 & 체스

강 사 명

주은경

강의주제

육지와 바다속 먹이 사슬의 관계를 알아본다.

수업대상

초등 2학년이상

강의목표

먹이피라미드 이해하고 순발력, 집중력 키울 수 있다.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15분)

도입

- 출석부르기

 

- 바다 속 여러 생명체들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기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전개

(70분)

전개

ppt로 게임 설명후 그룹활동을 통한 놀이활동

 

- 카드를 이용해 가장 낮은 단계의 먹이를 찾으며 ‘먹었다’를 외치는 사람이 승리한다.

지구의 생태계에 관해 이야기 나눠보고 워크지하기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정리

(15분)

정리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수업지도안

 

강 의 명

멘사보드 & 체스

강 사 명

주은경

강의주제

체스기물 나이트의 특징과 행마법을 이해

수업대상

초등 2학년이상

강의목표

체스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예절을 배울 수 있다.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15분)

도입

- 출석부르기

 

- 영상 시청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전개

(70분)

전개

기물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역할과 행마법을 완벽히 외워야 한다.

체스기물 나이트의 특징과 행마법을 이해한다.

행마를 잘 익혔는지 실전연습으로 확인한다.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정리

(15분)

정리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수업지도안

 

강 의 명

멘사보드 & 체스

강 사 명

주은경

강의주제

셑(SET) 교구를 활용 구분, 분류 알기

수업대상

초등 2학년이상

강의목표

게임을 통해 집중력, 인지력 향상시킬 수 있다.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15분)

도입

- 출석부르기

 

- 조건별 구분봐 분류에 대해 알아보기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전개

(70분)

전개

ppt로 게임 설명후 그룹활동을 통한 놀이활동

 

- 모양, 색깔, 음영, 개수로 나누어 분류해 본다.

- 4*4로 카드를 깔아놓은 후 속성이 모두 같거나 모두 다른 3장의 카드를 먼저 찾은 사람이 셋을 외친다.

- 셋을 외친 사람이 카드를 가져가면 빈 자리에 다시 카드를 채운다.

- 남은 카드가 없으면 게임이 종료되고 가장 많이 카드를 모은 사람이 승리한다.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정리

(15분)

정리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수업지도안

 

강 의 명

멘사보드 & 체스

강 사 명

주은경

강의주제

체스기물 비숍의 특징과 행마법을 이해

수업대상

초등 2학년이상

강의목표

체스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예절을 배울 수 있다.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15분)

도입

- 출석부르기

 

- 영상 시청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전개

(70분)

전개

기물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역할과 행마법을 완벽히 외워야 한다.

체스기물 비숍의 특징과 행마법을 이해한다.

행마를 잘 익혔는지 실전연습으로 확인한다.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정리

(15분)

정리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수업지도안

 

강 의 명

멘사보드 & 체스

강 사 명

주은경

강의주제

스플랜더 교구를 활용 전략적 사고능력 향상 지도

수업대상

초등 2학년이상

강의목표

게임을 통해 전략적 사고와 종합 판단력을 기를 수 있다.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15분)

도입

- 출석부르기

- 중세 유럽시대의 상인들에 관해 알아본다.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전개

(70분)

전개

ppt로 게임 설명후 그룹활동을 통한 놀이활동

 

- 자신에게 필요한 보석토큰과 카드를 모아 승점(15점) 먼저내기

귀족타일과 개발카드, 고득점 카드 등 여러 승리전략 연구해보기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정리

(15분)

정리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수업지도안

 

강 의 명

멘사보드 & 체스

강 사 명

주은경

강의주제

체스기물 퀸의 특징과 행마법을 이해

수업대상

초등 2학년이상

강의목표

체스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예절을 배울 수 있다.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15분)

도입

- 출석부르기

 

- 영상 시청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전개

(70분)

전개

기물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역할과 행마법을 완벽히 외워야 한다.

체스기물 퀸의 특징과 행마법을 이해한다.

행마를 잘 익혔는지 실전연습으로 확인한다.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정리

(15분)

정리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수업지도안

 

강 의 명

멘사보드 & 체스

강 사 명

주은경

강의주제

이번달에 배운 게임들을 함께 복습해보며 보드게임 리그전을 펼쳐본다.

수업대상

초등 2학년이상

강의목표

게임의 기본규칙을 인지시키고 다양한 변형규칙을 적용해 볼 수 있다.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15분)

도입

출석부르기

이번달에 배운 게임들 복습해보기

(게임의 목적 및 주요 포인트 확인하기)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전개

(70분)

전개

그룹별로 상의 후 게임 정하기

기본룰 외의 다양한 변형룰을 적용하여 게임해 보기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정리

(15분)

정리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수업지도안

 

강 의 명

멘사보드 & 체스

강 사 명

주은경

강의주제

체스기물 킹의 특징과 행마법을 이해

수업대상

초등 2학년이상

강의목표

체스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예절을 배울 수 있다.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15분)

도입

- 출석부르기

 

- 영상 시청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전개

(70분)

전개

기물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역할과 행마법을 완벽히 외워야 한다.

체스기물 킹의 특징과 행마법을 이해한다.

행마를 잘 익혔는지 실전연습으로 확인한다.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정리

(15분)

정리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수업지도안

 

강 의 명

멘사보드 & 체스

강 사 명

주은경

강의주제

내마음을 맞혀봐!~

수업대상

초등 2학년이상

강의목표

딕싯 교구를 활용 공감능력, 사회성 향상 시키기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15분)

도입

- 출석부르기

 

- 마음을 나누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본다.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전개

(70분)

전개

ppt로 게임 설명후 그룹활동을 통한 놀이활동

- 마음에 드는 카드를 내려 놓은뒤 연상되는 단어나 문장 등을 이야기한다.

- 나머지 사람들도 이야기꾼이 말한 내용에 적합한 카드를 내려놓고 모두 내려놓으면 이야기꾼의 카드를 알아맞춰본다.

- 이야기꾼의 카드를 맞춘 사람은 점수를 얻는다. 모두 틀리거나 모두 맞춰버리면 이야기꾼은 점수를 못 얻고 나머지 사람들만 2점씩 받는다.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정리

(15분)

정리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수업지도안

 

강 의 명

멘사보드 & 체스

강 사 명

주은경

강의주제

체스기물의 가치와 교환법

수업대상

초등 2학년이상

강의목표

체스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예절을 배울 수 있다.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15분)

도입

- 출석부르기

 

- 영상 시청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전개

(70분)

전개

 

체스기물의 가치와 교환법을 익힌다.

Knight, Bishop, Rook의 행마법을 이용 할 줄 알아야 하며,

서로의 행마를 방해하지 않으며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기술을 잘 익혔는지 실전연습으로 확인한다.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정리

(15분)

정리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수업지도안

 

강 의 명

멘사보드 & 체스

강 사 명

주은경

강의주제

달무티 게임을 활용 수의 대소관계 및 연속성 알아보기

수업대상

초등 2학년이상

강의목표

수의 대소관계 및 체계를 인지, 종합적 판단능력을 키운다.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15분)

도입

- 출석부르기

- 수의 연속성과 체계 살펴보기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전개

(70분)

전개

ppt로 게임 설명후 그룹활동을 통한 놀이활동

- 1~12까지의 숫자의 연속성과 체계를 알아보고 전략성 키우기

- 중세 유럽의 계급 알아보기(조선시대 신분 알아보기 등)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정리

(15분)

정리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수업지도안

 

강 의 명

멘사보드 & 체스

강 사 명

주은경

강의주제

체스에서의 체크

수업대상

초등 2학년이상

강의목표

체스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예절을 배울 수 있다.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15분)

도입

- 출석부르기

 

- 영상 시청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전개

(70분)

전개

 

체크에 대해 알아본다.

Queen의 가치를 이해하고 다른 기물들을 보호하면서 체스에서의

유리한 위치를 차지 할수 있는 좋은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기술을 잘 익혔는지 실전연습으로 확인한다.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정리

(15분)

정리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수업지도안

 

강 의 명

멘사보드 & 체스

강 사 명

주은경

강의주제

뒤죽박죽서커스 교구를 활용 집중력, 종합판단력 향상 지도

수업대상

초등 2학년이상

강의목표

교구를 활용 집중력, 종합판단력을 기른다.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15분)

도입

- 출석부르기

- 서커스 동영상을 함께 감상하고 후기를 나누어 본다.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전개

(70분)

전개

ppt로 게임 설명후 그룹활동을 통한 놀이활동

 

- 순차적 사고력 키우기

- 공간지각력 향상시키기

- 종합 판단력 키우기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정리

(15분)

정리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수업지도안

 

강 의 명

멘사보드 & 체스

강 사 명

주은경

강의주제

체스에서의 체크메이트

수업대상

초등 2학년이상

강의목표

체스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예절을 배울 수 있다.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15분)

도입

- 출석부르기

 

- 영상 시청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전개

(70분)

전개

 

체크메이트에 대해 알아본다.

Queen의 가치를 이해하고 다른 기물들을 보호하면서 체스에서의

유리한 위치를 차지 할수 있는 좋은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기술을 잘 익혔는지 실전연습으로 확인한다.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정리

(15분)

정리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수업지도안

 

강 의 명

멘사보드 & 체스

강 사 명

주은경

강의주제

이번달에 배운 게임들을 함께 복습해보며 보드게임 리그전을 펼쳐본다.

수업대상

초등 2학년이상

강의목표

게임의 기본규칙을 인지시키고 다양한 변형규칙을 적용해 볼 수 있다.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15분)

도입

출석부르기

이번달에 배운 게임들 복습해보기

(게임의 목적 및 주요 포인트 확인하기)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전개

(70분)

전개

그룹별로 상의 후 게임 정하기

기본룰 외의 다양한 변형룰을 적용하여 게임해 보기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정리

(15분)

정리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수업지도안

 

강 의 명

멘사보드 & 체스

강 사 명

주은경

강의주제

실전 대국

수업대상

초등 2학년이상

강의목표

체스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예절을 배울 수 있다.

 

단계

(분)

강의 과정

세부내용

유의점 및

준비물

도입

(15분)

도입

- 출석부르기

 

- 팀짜기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전개

(70분)

전개

 

각 15분의 대국을 연습함으로 빠른 속도감 있는 게임을 진행하면서 이제까지 익혔던 예절과 행마를 완벽하게 행할 수 있어야 한다.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정리

(15분)

정리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주의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