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이용, 강습등록 간편하게 예약하세요.
※ 교육 종료된 강좌입니다.
<멘사 보드게임 & 체스>
- 일 정 : 매주월, 금요일 17:00~19:00 (12회기)
- 장 소 : 안강청소년문화의집 1층 회의실
- 대 상 : 북경주 청소년(초등 2학년이상)
# 강의에 관한 궁금한 사항은 해당 강사님께 문의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접수안내
※ 우선접수 : 2023년 9월 4일(월) 13:00~ 2023년 9월 5일(화) 18:00 방문 / 기초생활수급대상 및 시설아동/ 모집 정원의 20%
※ 일반접수 : 2023년 9월 16일(월) 13:00~ 2023년 9월 13일(월) 18:00. 인터넷(선착순) / 경주공공서비스예약
- 가을학기 특기적성 교육 총24회 운영
- 수강 신청 60% 미만인 과정은 운영이 취소될 수 있음
- 출석률 70% 미만인 수강생은 차기 교육 수강신청 제한
- 수강 신청 시 환불받을 은행명, 예금주, 계좌번호, 주소 필수 기재
- 수강 신청 후 24시간 이내 수강료 미납 시 수강 신청이 자동 취소됨
★수강 기간 내에 70% 이상 출석할 수 없는 경우, 정말 열심히 수업에 참여하고 싶어 하는 청소년을 위해
수강 신청에 신중히 기해 접수 부탁드립니다.★
특기적성 강의 계획서(안) |
강의 개요
과 정 명 |
멘사보드게임 & 체스 |
강 사 명 |
주은경 |
기 간 |
2023. 9. 18~ 12. 8 |
연 락 처 |
010-6671-2203 |
운영시간 |
매주 월, 금 17:00~19:00 |
시 수 |
|
대 상 |
초등 2학년이상 |
인 원 |
10 |
강의목적 |
즐거운 보드게임을 통해 창의사고력과 융힙적 사고력 향상 및 건전한 또래관계 형성을 키운다. |
강의 일정
연번 |
일자 |
강의 내용 |
준비물 |
1 |
9.18 9.22 |
프레즌트 교구를 활용 수연산력, 사고력 향상 지도 체스의 역사와 의미, 발전과정, 체스게임의 목적을 알아본다. |
|
2 |
9.25 9.29 |
우봉고 교구를 활용 도형의 이해 및 공간지각력 향상지도 체스판의 구성과 체스게임의 시작위치를 이해한다. |
|
3 |
10.2 10.6 |
파이프워크 교구를 활용 공간지각력, 사고력 향상 체스기물 폰의 움직임과 특징을 이해하고 대국을 해본다. |
|
4 |
10.9 10.13 |
이달의 교구 복습(미니 보드게임전) 체스기물 룩의 특징과 행마법을 이해하고 대국을 해본다 |
|
5 |
10.16 10.20 |
촘프 교구를 활용 먹이사슬, 먹이피라미드 이해 및 순발력 향상 체스기물 나이트의 특징과 행마법을 이해하고 대국을 해본다. |
|
6 |
10.23 10.27 |
셑(SET) 교구를 활용 구분, 분류 알기 체스기물 비숍의 특징과 행마법을 이해하고 대국을 해본다. |
|
7 |
10.30 11.3 |
스플랜더 교구를 활용 전략적 사고능력 향상 지도 체스기물 퀸의 특징과 행마법을 이해하고 대국을 해본다. |
|
8 |
11.6 11.10 |
이달의 교구 복습(미니 보드게임전) 체스기물 킹의 특징과 행마법을 이해하고 대국을 해본다. |
|
9 |
11.13 11.17 |
딕싯 교구를 활용 공감능력, 사회성 향상 시키기 체스기물의 가치와 교환법을 익힌다. |
|
10 |
11.20 11.24 |
달무티 게임을 활용 수의 대소관계 및 연속성 알아보기 체스기물을 이용하여 체크를 알아본다. |
|
11 |
11.27 12.1 |
뒤죽박죽서커스 교구를 활용 집중력, 종합판단력 향상 지도 체스기물을 이용하여 체크메이트를 알아본다. |
|
12 |
12.4 12.8 |
이달의 교구 복습(미니 보드게임전) 체스대국을 겨루는 대결을 통해 실력을 점검한다. |
|
수업지도안 |
강 의 명 |
멘사보드 & 체스 |
강 사 명 |
주은경 |
강의주제 |
프레즌트 교구를 활용 수연산력, 사고력 향상 지도 |
||
수업대상 |
초등 2학년이상 |
||
강의목표 |
게임을 통해 수학적 기초를 습득하고 이해 할 수 있다.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15분) |
도입 |
- 출석부르기
- 여러 가지 연산방법 알아보기
|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
전개 (70분) |
전개 |
ppt로 게임 설명후 그룹활동을 통한 놀이활동
- 선물을 받는 날과 의미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기 - 선물을 받을때와 거절할때의 바른 예의 알아보기 - 자신이 받은 점수를 10의 보수를 이용해 덧셈해 보기
|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
정리 (15분) |
정리 |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
수업지도안 |
강 의 명 |
멘사보드 & 체스 |
강 사 명 |
주은경 |
강의주제 |
체스의 역사 |
||
수업대상 |
초등 2학년이상 |
||
강의목표 |
체스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예절을 배울 수 있다.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15분) |
도입 |
- 출석부르기
- 영상 시청
|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
전개 (70분) |
전개 |
체스의 역사와 의미, 발전과정, 체스게임의 목적을 알아본다. 체스 유래와 체스와 비슷한 장기유래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경기예절을 바탕으로 실생활에 비추어 볼 수 있는지 생각해본다.
|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
정리 (15분) |
정리 |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
수업지도안 |
강 의 명 |
멘사보드 & 체스 |
강 사 명 |
주은경 |
강의주제 |
우봉고 교구를 활용 도형의 이해 및 공간지각력 향상지도 |
||
수업대상 |
초등 2학년이상 |
||
강의목표 |
게임을 통해 도형감각 및 공간지각력, 사고력을 키운다.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15분) |
도입 |
- 출석부르기
- 정사각형의 특징 이해하기
|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
전개 (70분) |
전개 |
ppt로 게임 설명후 그룹활동을 통한 놀이활동 - 우봉고의 뜻 알아보기 - 폴리오미노를 이용한 퍼즐 맞추기 (퍼즐 난이도 조절) - 같은색의 보석을 많이 모으는 전략성키우기 |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
정리 (15분) |
정리 |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
수업지도안 |
강 의 명 |
멘사보드 & 체스 |
강 사 명 |
주은경 |
강의주제 |
체스판의 구성과 체스게임의 시작위치를 이해한다. |
||
수업대상 |
초등 2학년이상 |
||
강의목표 |
체스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예절을 배울 수 있다.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15분) |
도입 |
- 출석부르기
- 영상 시청
|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
전개 (70분) |
전개 |
체스 보드의 구성을 익히고 위치를 읽는 방법과 각 위치에서의 기물 읽는 방법을 외운다.
|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
정리 (15분) |
정리 |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
수업지도안 |
강 의 명 |
멘사보드 & 체스 |
강 사 명 |
주은경 |
강의주제 |
파이프워크 교구를 활용 공간지각력, 사고력 향상 |
||
수업대상 |
초등 2학년이상 |
||
강의목표 |
게임을 통해 순차적 사고능력을 키운다.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15분) |
도입 |
- 출석부르기 - 대칭과 회전을 이해해 본다 |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
전개 (70분) |
전개 |
ppt로 게임 설명후 그룹활동을 통한 놀이활동
- 한붓 그리기 활용해 보기 - 같은 색의 칩을 파이프로 연결해 보기 - 판위에서 남는 공간이 없이 모두 채워서 연결해 보기 - 카드의 난이도를 조절해서 게임해 보기 |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
정리 (15분) |
정리 |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
수업지도안 |
강 의 명 |
멘사보드 & 체스 |
강 사 명 |
주은경 |
강의주제 |
체스기물 폰의 움직임과 특징을 이해 |
||
수업대상 |
초등 2학년이상 |
||
강의목표 |
체스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예절을 배울 수 있다.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15분) |
도입 |
- 출석부르기
- 영상 시청
|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
전개 (70분) |
전개 |
기물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역할과 행마법을 완벽히 외워야 한다. 체스의 영혼이라 불리는 Pawn의 En Passnt을 이해한다. 팀을 이뤄 대국을 해본다.
|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
정리 (15분) |
정리 |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
수업지도안 |
강 의 명 |
멘사보드 & 체스 |
강 사 명 |
주은경 |
강의주제 |
이번달에 배운 게임들을 함께 복습해보며 보드게임 리그전을 펼쳐본다. |
||
수업대상 |
초등 2학년이상 |
||
강의목표 |
게임의 기본규칙을 인지시키고 다양한 변형규칙을 적용해 볼 수 있다.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15분) |
도입 |
출석부르기 이번달에 배운 게임들 복습해보기 (게임의 목적 및 주요 포인트 확인하기)
|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
전개 (70분) |
전개 |
그룹별로 상의 후 게임 정하기 기본룰 외의 다양한 변형룰을 적용하여 게임해 보기 |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
정리 (15분) |
정리 |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
수업지도안 |
강 의 명 |
멘사보드 & 체스 |
강 사 명 |
주은경 |
강의주제 |
체스기물 룩의 움직임과 특징을 이해 |
||
수업대상 |
초등 2학년이상 |
||
강의목표 |
체스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예절을 배울 수 있다.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15분) |
도입 |
- 출석부르기
- 영상 시청
|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
전개 (70분) |
전개 |
기물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역할과 행마법을 완벽히 외워야 한다. 체스기물 룩의 특징과 행마법을 이해한다. 행마를 잘 익혔는지 실전연습으로 확인한다.
|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
정리 (15분) |
정리 |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
수업지도안 |
강 의 명 |
멘사보드 & 체스 |
강 사 명 |
주은경 |
강의주제 |
육지와 바다속 먹이 사슬의 관계를 알아본다. |
||
수업대상 |
초등 2학년이상 |
||
강의목표 |
먹이피라미드 이해하고 순발력, 집중력 키울 수 있다.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15분) |
도입 |
- 출석부르기
- 바다 속 여러 생명체들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기
|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
전개 (70분) |
전개 |
ppt로 게임 설명후 그룹활동을 통한 놀이활동
- 카드를 이용해 가장 낮은 단계의 먹이를 찾으며 ‘먹었다’를 외치는 사람이 승리한다. 지구의 생태계에 관해 이야기 나눠보고 워크지하기
|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
정리 (15분) |
정리 |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
수업지도안 |
강 의 명 |
멘사보드 & 체스 |
강 사 명 |
주은경 |
강의주제 |
체스기물 나이트의 특징과 행마법을 이해 |
||
수업대상 |
초등 2학년이상 |
||
강의목표 |
체스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예절을 배울 수 있다.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15분) |
도입 |
- 출석부르기
- 영상 시청
|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
전개 (70분) |
전개 |
기물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역할과 행마법을 완벽히 외워야 한다. 체스기물 나이트의 특징과 행마법을 이해한다. 행마를 잘 익혔는지 실전연습으로 확인한다.
|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
정리 (15분) |
정리 |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
수업지도안 |
강 의 명 |
멘사보드 & 체스 |
강 사 명 |
주은경 |
강의주제 |
셑(SET) 교구를 활용 구분, 분류 알기 |
||
수업대상 |
초등 2학년이상 |
||
강의목표 |
게임을 통해 집중력, 인지력 향상시킬 수 있다.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15분) |
도입 |
- 출석부르기
- 조건별 구분봐 분류에 대해 알아보기 |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
전개 (70분) |
전개 |
ppt로 게임 설명후 그룹활동을 통한 놀이활동
- 모양, 색깔, 음영, 개수로 나누어 분류해 본다. - 4*4로 카드를 깔아놓은 후 속성이 모두 같거나 모두 다른 3장의 카드를 먼저 찾은 사람이 셋을 외친다. - 셋을 외친 사람이 카드를 가져가면 빈 자리에 다시 카드를 채운다. - 남은 카드가 없으면 게임이 종료되고 가장 많이 카드를 모은 사람이 승리한다. |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
정리 (15분) |
정리 |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
수업지도안 |
강 의 명 |
멘사보드 & 체스 |
강 사 명 |
주은경 |
강의주제 |
체스기물 비숍의 특징과 행마법을 이해 |
||
수업대상 |
초등 2학년이상 |
||
강의목표 |
체스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예절을 배울 수 있다.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15분) |
도입 |
- 출석부르기
- 영상 시청
|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
전개 (70분) |
전개 |
기물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역할과 행마법을 완벽히 외워야 한다. 체스기물 비숍의 특징과 행마법을 이해한다. 행마를 잘 익혔는지 실전연습으로 확인한다.
|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
정리 (15분) |
정리 |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
수업지도안 |
강 의 명 |
멘사보드 & 체스 |
강 사 명 |
주은경 |
강의주제 |
스플랜더 교구를 활용 전략적 사고능력 향상 지도 |
||
수업대상 |
초등 2학년이상 |
||
강의목표 |
게임을 통해 전략적 사고와 종합 판단력을 기를 수 있다.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15분) |
도입 |
- 출석부르기 - 중세 유럽시대의 상인들에 관해 알아본다. |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
전개 (70분) |
전개 |
ppt로 게임 설명후 그룹활동을 통한 놀이활동
- 자신에게 필요한 보석토큰과 카드를 모아 승점(15점) 먼저내기 귀족타일과 개발카드, 고득점 카드 등 여러 승리전략 연구해보기 |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
정리 (15분) |
정리 |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
수업지도안 |
강 의 명 |
멘사보드 & 체스 |
강 사 명 |
주은경 |
강의주제 |
체스기물 퀸의 특징과 행마법을 이해 |
||
수업대상 |
초등 2학년이상 |
||
강의목표 |
체스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예절을 배울 수 있다.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15분) |
도입 |
- 출석부르기
- 영상 시청
|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
전개 (70분) |
전개 |
기물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역할과 행마법을 완벽히 외워야 한다. 체스기물 퀸의 특징과 행마법을 이해한다. 행마를 잘 익혔는지 실전연습으로 확인한다.
|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
정리 (15분) |
정리 |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
수업지도안 |
강 의 명 |
멘사보드 & 체스 |
강 사 명 |
주은경 |
강의주제 |
이번달에 배운 게임들을 함께 복습해보며 보드게임 리그전을 펼쳐본다. |
||
수업대상 |
초등 2학년이상 |
||
강의목표 |
게임의 기본규칙을 인지시키고 다양한 변형규칙을 적용해 볼 수 있다.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15분) |
도입 |
출석부르기 이번달에 배운 게임들 복습해보기 (게임의 목적 및 주요 포인트 확인하기)
|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
전개 (70분) |
전개 |
그룹별로 상의 후 게임 정하기 기본룰 외의 다양한 변형룰을 적용하여 게임해 보기 |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
정리 (15분) |
정리 |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
수업지도안 |
강 의 명 |
멘사보드 & 체스 |
강 사 명 |
주은경 |
강의주제 |
체스기물 킹의 특징과 행마법을 이해 |
||
수업대상 |
초등 2학년이상 |
||
강의목표 |
체스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예절을 배울 수 있다.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15분) |
도입 |
- 출석부르기
- 영상 시청
|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
전개 (70분) |
전개 |
기물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역할과 행마법을 완벽히 외워야 한다. 체스기물 킹의 특징과 행마법을 이해한다. 행마를 잘 익혔는지 실전연습으로 확인한다.
|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
정리 (15분) |
정리 |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
수업지도안 |
강 의 명 |
멘사보드 & 체스 |
강 사 명 |
주은경 |
강의주제 |
내마음을 맞혀봐!~ |
||
수업대상 |
초등 2학년이상 |
||
강의목표 |
딕싯 교구를 활용 공감능력, 사회성 향상 시키기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15분) |
도입 |
- 출석부르기
- 마음을 나누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본다.
|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
전개 (70분) |
전개 |
ppt로 게임 설명후 그룹활동을 통한 놀이활동 - 마음에 드는 카드를 내려 놓은뒤 연상되는 단어나 문장 등을 이야기한다. - 나머지 사람들도 이야기꾼이 말한 내용에 적합한 카드를 내려놓고 모두 내려놓으면 이야기꾼의 카드를 알아맞춰본다. - 이야기꾼의 카드를 맞춘 사람은 점수를 얻는다. 모두 틀리거나 모두 맞춰버리면 이야기꾼은 점수를 못 얻고 나머지 사람들만 2점씩 받는다. |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
정리 (15분) |
정리 |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
수업지도안 |
강 의 명 |
멘사보드 & 체스 |
강 사 명 |
주은경 |
강의주제 |
체스기물의 가치와 교환법 |
||
수업대상 |
초등 2학년이상 |
||
강의목표 |
체스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예절을 배울 수 있다.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15분) |
도입 |
- 출석부르기
- 영상 시청
|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
전개 (70분) |
전개 |
체스기물의 가치와 교환법을 익힌다. Knight, Bishop, Rook의 행마법을 이용 할 줄 알아야 하며, 서로의 행마를 방해하지 않으며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기술을 잘 익혔는지 실전연습으로 확인한다.
|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
정리 (15분) |
정리 |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
수업지도안 |
강 의 명 |
멘사보드 & 체스 |
강 사 명 |
주은경 |
강의주제 |
달무티 게임을 활용 수의 대소관계 및 연속성 알아보기 |
||
수업대상 |
초등 2학년이상 |
||
강의목표 |
수의 대소관계 및 체계를 인지, 종합적 판단능력을 키운다.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15분) |
도입 |
- 출석부르기 - 수의 연속성과 체계 살펴보기 |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
전개 (70분) |
전개 |
ppt로 게임 설명후 그룹활동을 통한 놀이활동 - 1~12까지의 숫자의 연속성과 체계를 알아보고 전략성 키우기 - 중세 유럽의 계급 알아보기(조선시대 신분 알아보기 등) |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
정리 (15분) |
정리 |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
수업지도안 |
강 의 명 |
멘사보드 & 체스 |
강 사 명 |
주은경 |
강의주제 |
체스에서의 체크 |
||
수업대상 |
초등 2학년이상 |
||
강의목표 |
체스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예절을 배울 수 있다.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15분) |
도입 |
- 출석부르기
- 영상 시청
|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
전개 (70분) |
전개 |
체크에 대해 알아본다. Queen의 가치를 이해하고 다른 기물들을 보호하면서 체스에서의 유리한 위치를 차지 할수 있는 좋은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기술을 잘 익혔는지 실전연습으로 확인한다.
|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
정리 (15분) |
정리 |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
수업지도안 |
강 의 명 |
멘사보드 & 체스 |
강 사 명 |
주은경 |
강의주제 |
뒤죽박죽서커스 교구를 활용 집중력, 종합판단력 향상 지도 |
||
수업대상 |
초등 2학년이상 |
||
강의목표 |
교구를 활용 집중력, 종합판단력을 기른다.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15분) |
도입 |
- 출석부르기 - 서커스 동영상을 함께 감상하고 후기를 나누어 본다. |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
전개 (70분) |
전개 |
ppt로 게임 설명후 그룹활동을 통한 놀이활동
- 순차적 사고력 키우기 - 공간지각력 향상시키기 - 종합 판단력 키우기 |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
정리 (15분) |
정리 |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
수업지도안 |
강 의 명 |
멘사보드 & 체스 |
강 사 명 |
주은경 |
강의주제 |
체스에서의 체크메이트 |
||
수업대상 |
초등 2학년이상 |
||
강의목표 |
체스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예절을 배울 수 있다.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15분) |
도입 |
- 출석부르기
- 영상 시청
|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
전개 (70분) |
전개 |
체크메이트에 대해 알아본다. Queen의 가치를 이해하고 다른 기물들을 보호하면서 체스에서의 유리한 위치를 차지 할수 있는 좋은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기술을 잘 익혔는지 실전연습으로 확인한다.
|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
정리 (15분) |
정리 |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
수업지도안 |
강 의 명 |
멘사보드 & 체스 |
강 사 명 |
주은경 |
강의주제 |
이번달에 배운 게임들을 함께 복습해보며 보드게임 리그전을 펼쳐본다. |
||
수업대상 |
초등 2학년이상 |
||
강의목표 |
게임의 기본규칙을 인지시키고 다양한 변형규칙을 적용해 볼 수 있다.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15분) |
도입 |
출석부르기 이번달에 배운 게임들 복습해보기 (게임의 목적 및 주요 포인트 확인하기)
|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
전개 (70분) |
전개 |
그룹별로 상의 후 게임 정하기 기본룰 외의 다양한 변형룰을 적용하여 게임해 보기 |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
정리 (15분) |
정리 |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
수업지도안 |
강 의 명 |
멘사보드 & 체스 |
강 사 명 |
주은경 |
강의주제 |
실전 대국 |
||
수업대상 |
초등 2학년이상 |
||
강의목표 |
체스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예절을 배울 수 있다. |
단계 (분) |
강의 과정 |
세부내용 |
유의점 및 준비물 |
도입 (15분) |
도입 |
- 출석부르기
- 팀짜기
|
수업과 교구에 대해 흥미를 유발 시킨다. |
전개 (70분) |
전개 |
각 15분의 대국을 연습함으로 빠른 속도감 있는 게임을 진행하면서 이제까지 익혔던 예절과 행마를 완벽하게 행할 수 있어야 한다. |
게임의 규칙을 잘 준수하며 순서를 지키도록 살펴본다. |
정리 (15분) |
정리 |
그룹별 놀이를 마치고 교구를 정리 이번시간에 활동한 게임에 대한 후기 나누기
|
게임에 졌을 때 실망하지 않도록 환기시켜 준다. |
|